집 사무실 셀프수리 DIY

화장실 환풍기 직접 교체방법 댐퍼 추가

내차내손 2025. 7. 14. 18:24
반응형

오래돼서 더러워지고 흡입력이 떨어진 화장실 욕실 천장에 환풍기를 직접 셀프 교체 설치 방법, 다른 집의 화장실 냄새가 환풍기 배관으로 역류하지 않도록 댐퍼 추가 설치

화장실 환풍기 설치 모습

화장실에 설치된 환풍기는 천장에 달려있는 경우도 있고 벽면에 있는 것도 있습니다.

습도가 높은 화장실 특성상 전기 장치를 만지는 것이 위험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몇 가지만 조심한다면 특별한 기술이나 장비 공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직접 교체하는 것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 환풍기 떼는 법

화장실 천장 모습화장실 천장 위 환풍기가 설치된 모습

먼저 환풍기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를 보고 작업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화장실 천장에는 위쪽 공간을 볼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위에 화장실의 경우 왼쪽 사진 오른쪽 위에 사각형 틀을 위로 들어 올리면 천장 위쪽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화장실 천장 위에 환풍기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확인해야 할 것은 환풍기 배관이 설치된 모양과 아래로 내릴 수 있는 정도로 여유가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환풍기에 전원이 연결된 방식을 확인합니다.

위에 화장실의 경우 환풍기 배관은 여유가 충분했고 전원 공급은 잭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에 여유가 없거나 전선의 배선 상태가 어떤 방식으로 되어 있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면 섣불리 작업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환풍기 커버 열린 모습

저희 환풍기에는 커버가 있고 일자드라이버를 커버 틈에 끼우고 비틀어 틈을 벌린 다음 아래로 당기는 방식으로 커버를 분리했습니다.

환풍기 커버를 열면 안쪽으로 고정 볼트가 보이고 고정볼트를 모두 풀고 오른쪽 사진처럼 환풍기를 아래로 내렸습니다.

아래로 내린 환풍기에는 배관과 전선이 연결되어 있고 배관은 케이블 타이로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은 얇고 약한 소재로 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풍기를 아래로 내릴 때 배관이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부분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서 천천히 아래로 내립니다.

환풍기에 연결된 전원은 전선끼리 직접 연결된 방식과 잭으로 연결된 방식 그리고 콘센트와 플러그로 연결된 방식이 있습니다.

저희 환풍기는 잭으로 연결된 상식으로 되어 있고 새로 설치할 환풍기는 플러그 방식이기 때문에 잭을 잘라내고 콘센트를 연결해야 했습니다.

물론 잭과 콘센트 모두 잘라내고 전선끼리 직접 연결해도 됩니다.

이렇게 전선을 잘라서 연결하나 콘센트를 새로 설치해야 할 때는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위치만 내리고 작업하면 배선 상태에 따라서 감전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환풍기 뗀 모습

잭은 분리하고 배관을 고정에 사용된 케이블 타이를 끊으면 환풍기가 분리됩니다.

저희 환풍기 배관에 케이블타이는 처음 설치할 때 헐겁게 설치되어 있어서 케이블 타이를 끊지 않고도 환풍기가 빠졌습니다.

화장실 환풍기 설치

환풍기 콘센트 설치 모습환풍기 배관 연결 모습

전선 끝에 잭을 잘라내고 콘센트를 설치했습니다.

천장에 뚫려있는 구멍이 빠듯해서 배관이 내려와 있는 상태에서는 콘센트를 천장 위로 넣을 수 없기 때문에 환풍기를 배관에 연결하기 전에 먼저 플러그를 콘센트에 끼우고 배관을 위로 올려놓은 상태에서 콘센트를 천장 위로 올려놓고 다시 배관을 아래로 내려서 환풍기를 배관에 끼웠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기존에 케이블 타이를 빼내고 새 환풍기 구성품에 들어있던 케이블 타이로 고정했습니다.

반응형

물론 기존에 케이블타이가 문제가 없다면 다시 사용해도 되고 케이블타이 대신 철밴드나 은박테이프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 상태에서 배관을 잘 정리해서 천장 위로 밀어 넣고 환풍기를 천장에 밀착시켜 볼트로 고정하면 됩니다.

환풍기 역류 방지 댐퍼 설치 방법

환풍기 역류 방지 댐퍼

환풍기 역류 방지 댐퍼는 대체로 규격화되어 있는데요 제가 준비한 것처럼 위로 바로 올라가는 방식이 있고 옆으로 꺾어진 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이 댐퍼는 환풍기가 작동할 때 바람으로 덮게가 열리지만 전동식으로 열어주는 방식의 댐퍼도 있습니다.

제품 선택은 개인의 기준에 맞춰서 고르면 되는데 그전에 환풍기에 연결된 배관의 사이즈를 맞춰서 선택해야 환풍기에 댐퍼와 배관을 연결한 상태에서 천장 구멍을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환풍기 댐퍼 연결 모습

제가 준비한 댐퍼는 환풍기 위에 끼울 때 공기가 흐르는 방향을 맞춰서 끼워야 하고 위에 사진처럼 댐퍼를 끼우고 은박테이프로 붙여서 고정합니다.

은박테이프는 별도로 주문을 해야 했습니다.

화장실 환풍기 댐퍼 연결 모습환풍기 고정 모습

왼쪽 사진처럼 댐퍼 위에 배관을 끼우고 케이블타이로 고정했습니다.

은박테이프나 철밴드로 고정해도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환풍기를 천장에 밀착시키고 볼트를 이용해 천장에 고정했습니다.

화장실 환풍기 교체 완료 모습

마지막으로 환풍기 구성품에 있는 커버를 닫으면 화장실 환풍기 교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 후에 환풍기 전원을 켜서 작동상태를 확인했습니다.

환풍기가 작동하는 상태에서 휴지 한 칸을 환풍기 가까이 가져갔을 때 위에 사진처럼 빨려 들어가 앞에 붙으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다른 분들의 글 중에는 화장실 환풍기에 댐퍼를 연결한 후에 호음이 커지고 흡입력도 조금 떨어지는 것 같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저는 기존에 달려있던 환풍기가 워낙 상태가 좋지 않아서 그랬는지 소음이 커지거나 흡입력이 약해진 것을 판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다만 댐퍼를 연결하기 전에는 환풍기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환풍기 아래에 연기가 나는 향을 켜놓으면 환풍기 쪽으로 연기가 빠져나갔는데 댐퍼를 설치한 후에는 그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