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와이퍼 빼는 끼우는 법 리어와이퍼
여름 겨울 계절에 따라서 점검하는 자동차 와이퍼, 빼는 법과 끼우는 방법이 간단해서 전방와이퍼, 리어와이퍼 모두 직접 교체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모든 자동차 전면 유리에는 와이퍼가 있으며 SUV 차량이나, 승합차, 해치백 타입의 자동차 등 일부 자동차에는 뒤쪽 유리에 리어와이퍼가 있습니다.
와이퍼는 주행 중 시야를 확보해 주는 아주 중요한 장치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유리에 오염물이 붙어서 시야가 가려져 안전한 운전을 방해라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를 빼거나 끼우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부품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 방문하지 않고 직접 새 와이퍼를 준비해서 교체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와이퍼 수명 확인, 교환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증상
자동차 와이퍼의 수명은 제품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자동차의 운행 환경이나 기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특히 사용 빈도에 따라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일반화시켜서 교환 시기를 가늠하기보다는 작동 상태를 보고 수명이나 교환시기를 가늠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저는 대체로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교환을 하는데 계절이 바뀌는 시기가 아니더라도 작동에 이상이 있거나 수명이 다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보이면 바로 교환합니다.
♣ 와이퍼 수명 교환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증상
-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오염 물질이 그대로 남아있다.
-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물기가 얼룩덜룩 남아있다
-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길게 줄이 남는다.
- 와이퍼가 지나갈 때 유리 표면에 턱턱 걸리거나 드르륵 소리가 난다.
와이퍼를 작동했을 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다면 와이퍼의 수명이 다돼서 교환 시기가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와이퍼 수명이 남아있는 상태에서도 다른 이유 때문에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와이퍼를 교환하기 전에 몇 가지 확인을 하는 것이 불필요한 비용 지출과 수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와이퍼에 음료나 끈적이는 이물질이 말라 굳었을 경우
- 와이퍼 고무 날과 유리 사이에 작은 모래알이나 나뭇가지 등 이물질이 끼어 있는 경우
- 차량 도색면에 사용하는 왁스가 유리 표면에 묻은 경우
- 유리 발수 코팅제가 뭉쳐진 경우
위와 같은 상태일 때도 와이퍼 수명 수명이 다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와이퍼를 교체하기 전에 와이퍼를 들어 올려 유리 세정제 또는 맑은 물을 적신 타월로 와이퍼 날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유리 표면에 발수 코팅제가 뭉쳤을 경우에는 발수 코팅제를 도포할 때 사용한 천으로 다시 문질러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차량용 왁스는 물로 쉽게 닦이지 않기 때문에 워셔액이나 유리 세정제를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와이퍼 수명이 다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고 와이퍼를 교환해야 합니다.
와이퍼 빼는 법 끼우는 방법
와이퍼를 빼거나 교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와이퍼를 들어 올려야 합니다.
일부 차량의 경우 보닛에 걸려서 와이퍼를 들어 올릴 수 없는 것도 있는데 그런 경우 시동을 끈 직후 와이퍼 작동 레버를 위쪽으로 올린 상태를 3~5초간 유지하면 와이퍼가 유리 가운데로 정렬됩니다.
위에 와이퍼는 안전장치가 있고 오른쪽 사진처럼 들어 올립니다.
와이퍼 제품에 따라서 안전장치가 없는 것도 있습니다.
오래 사용한 와이퍼는 안전장치가 잘 올려지지 않을 수 있고 손톱으로 무리하게 올리려고 하면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올라가지 않는 다면 일자드라이버 같은 걸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와이퍼와 와이퍼 암의 각도를 최대한 벌린 상태에서 와이퍼를 와이퍼 암 방향으로 내리면 가운데 사진처럼 와이퍼에 걸렸던 고리가 와이퍼 고무 날 방향으로 튀어나옵니다.
고무 날 쪽으로 튀어나온 고리가 와이퍼에 걸리지 않도록 방향을 잡아서 와이퍼를 위로 돌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와이퍼가 빠집니다.
와이퍼를 끼우는 방법은 뺄 때와 반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와이퍼에 안전장치가 있다면 먼저 안전장치를 들어 올리고 그 상태에서 와이퍼 암의 고리 끝을 와이퍼 위쪽 구멍으로 최대한 밀어 넣습니다.
와이퍼 암 고리가 와이퍼에 걸리도록 와이퍼를 위로 살짝 올린 상태에서 와이퍼를 하늘 방향으로 밀어 올려 고기를 와이퍼에 걸어줍니다.
이때 제대로 끼워지면 딸깍 소리가 나거나 살짝 진동이 느껴지면 가벼운 힘에는 빠지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덮게 모양의 안전장치를 닫아주면 와이퍼 교환이 완료됩니다.
리어와이퍼 교환 방법
리어와이퍼는 차량에 따라서 빼는 방법이나 끼우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마티즈 스파크 차량이며 이외에 모닝과 올뉴모닝, 싼타페 TM, DM차량은 같은 방법으로 리어와이퍼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리어와이퍼를 유리에서 들어 올리고 와이퍼 각도를 최대한 벌려준 상태에서 가운데 사진처럼 조금 더 힘줘서 벌려주면 오른쪽 사진처럼 와이퍼가 빠집니다.
와이퍼를 돌릴 때 조금 힘이 들어가는데 무리하게 너무 돌리면 와이퍼 암 끝 부분 고리가 부러질 수 있으니 와이퍼 암이 연결된 곳을 중심으로 가볍게 힘줘서 돌려줍니다.
리어와이퍼를 끼우는 방법은 빼는 법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먼저 가운데 사진처럼 와이퍼 중앙을 와이퍼 암 끝 고리 부분에 끼웁니다.
이때 와이퍼는 좌우 방향에 맞춰 끼워야 하며 기존에 끼워져 있던 와이퍼와 같은 방향으로 맞춰서 끼웁니다.
그리고 와이퍼 암이 끼워진 곳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와이퍼와 와이퍼 암 사이 각도를 좁히면 끼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