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표 소모품 중에서 빼는 법이나 끼우는 방법이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쉬운 와이퍼!
모든 자동차 전면 유리에는 와이퍼가 있으며 SUV 차량이나 승합차, 해치백 타입의 차량 등 일부 차량에는 뒤쪽에 리어와이퍼가 있습니다.
와이퍼는 주행 중 시야를 확보해 주는 아주 중요한 장치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유리에 오염물이 붙어서 시야가 가려져 안전한 운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이퍼를 빼거나 끼우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정비소에 방문하지 않고 직접 새 와이퍼를 준비해서 교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와이퍼 교체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증상
와이퍼의 수명은 제품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자동차의 운행 환경이나 기후, 사용빈도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대체로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교체를 하고 있는데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아니더라도 작동에 이상이 있거나 수명이 다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보이면 바로 교체합니다.
♣ 와이퍼 수명 교체 시기 증상
-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오염 물질이 그대로 남아있다.
-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물기가 얼룩덜룩 남아있다.
-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길게 줄이 남는다.
- 와이퍼가 지나갈 때 유리 표면에 턱턱 걸리거나 드르륵 소리가 난다.
와이퍼를 작동했을 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와이퍼 교체 시기가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와이퍼 수명이 남아있는 상태에서도 다른 이유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와이퍼를 교체하기 전에 몇 가지 확인을 하는 것이 불필요한 비용 지출과 수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와이퍼에 이물질이 말라 굳었을 경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와이퍼 고무 날과 유리 사이에 작은 모래알이나 나뭇가지 등 이물질이 끼어있을 때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차량 도색면에 사용하는 왁스가 유리에 묻었거나 발수코팅제가 뭉쳐진 경우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와이퍼를 교체하기 전에 와이퍼를 들어 올려서 부드럽고 깨끗한 수건으로 와이퍼 날을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왁스는 유리 세정제를 이용해 닦아주고 발수코팅제가 뭉쳐진 경우에는 발수코팅제를 도포할 때 사용한 천으로 다시 문질러서 골고루 도포해 줍니다.
이렇게 해준 다음에 와이퍼를 작동했을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와이퍼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와이퍼 빼는 법 끼우는 법
와이퍼를 유리 표면에서 들어 올립니다.
일부 차량의 경우 보닛에 걸려서 와이퍼를 들어 올릴 수 없는 것도 있는데 그런 경우 시동을 끈 직후 와이퍼 작동 레버를 위쪽으로 올린 상태를 3~5초 정도 유지하면 와이퍼가 유리 가운데로 정렬됩니다.
위에 와이퍼는 안전장치가 있고 오른쪽 사진처럼 들어 올립니다.
와이퍼 제품에 따라서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는 것도 있습니다.
오래 사용한 와이퍼는 안전장치가 잘 올려지지 않을 수 있고 손톱으로 무리하게 올리려고 하면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올라가지 않는 다면 일자드라이버 같은 걸 사용해서 위로 올려줍니다.
와이퍼와 와이퍼 암을 최대한 벌린 다음 와이퍼를 와이퍼 암 방향으로 내리면 가운데 사진처럼 와이퍼에 걸려있던 고리가 와이퍼 날 방향으로 튀어나옵니다.
날 쪽으로 튀어나온 고리가 와이퍼에 걸리지 않도록 방향을 잡아서 와이퍼를 위로 올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와이퍼가 빠집니다.
와이퍼를 끼우는 법은 뺄 때와 반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와이퍼에 안전장치가 있다면 안전장치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와이퍼 암의 고리 끝을 와이퍼 위쪽 구멍으로 최대한 밀어 넣습니다.
와이퍼 암 고리가 와이퍼에 걸리도록 와이퍼를 위로 살짝 올린 상태에서 와이퍼를 하늘 방향으로 밀어 올려 고리를 와이퍼에 걸어줍니다.
이때 제대로 끼워지면 딸깍 소리가 나거나 살짝 걸리는 진동이 느껴집니다.
마지막으로 안전장치를 닫아주면 됩니다.
리어와이퍼는 차량에 따라서 빼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스파크 차량으로 와이퍼를 들어 올리고 와이퍼를 최대한 벌려준 상태에서 가운데 사진처럼 조금 더 벌려주면 오른쪽 사진처럼 와이퍼가 빠집니다.
와이퍼를 돌릴 때 조금 힘이 들어가는데 무리하게 너무 돌리면 와이퍼 암 끝부분이 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리어와이퍼를 끼우는 법은 빼는 법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먼저 와이퍼 중앙을 와이퍼 암 끝 고리에 최대한 깊이 끼운 다음 벌어진 와이퍼 날과 와이퍼 암 사이 각도를 좁혀서 끼우면 됩니다.
'자동차 셀프 수리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주유구 위치 방향이 다른 이유 주유구 확인 (1) | 2025.05.19 |
---|